[동창리=AP/뉴시스]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의 위성 발사장에서 군사 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천리마 1형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동창리=AP/뉴시스]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동창리의 위성 발사장에서 군사 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천리마 1형 로켓이 발사되고 있다.

북한이 22일부터 다음 달 1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정부에 통보했다.

21일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일본 해상보안청은 북한으로부터 22일부터 12월 1일까지의 사이에 인공 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 

낙하물 등이 우려되는 위험구역은 북한 남서쪽 해상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상 1곳으로, 모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이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이번 통보에 따라 항행 경보를 내리고 선박에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 통보는 북한이 이미 두 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한 군사정찰 위성 발사 계획에 대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5월과 8월에 군사 정찰 위성을 각각 발사 예고 기간 첫날 발사했지만 실패했다.

북한은 당시에도 일본과 국제해사기구에 발사 예고 기간 등을 통보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정보 수집과 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에게 적절히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과 미국 등과 협력해 북한에 발사 계획을 중지하도록 요구할 것 등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북한의 위성 발사 통보 후 낙하물 등에 대비해 패트리엇 부대와 이지스함에 의한 파괴 조치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했으며 지금도 이를 유지하고 있다.

NHK는 북한이 이번에 통보한 위험구역 등이 지난 8월 통보 때와 같은 내용이어서 인공위성을 발사할 경우 오키나와현 상공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