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업무 정상화 주목

국가 지방자치단체 행정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17일 서울시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 전산기에 네트워크 전산망 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가 지방자치단체 행정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17일 서울시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 전산기에 네트워크 전산망 장애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이 지난 17일 서비스가 먹통된지 사흘만인 19일 완전 복구됐다. 전날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가 재개된 데 이어 이날 새올시스템도 정상 가동됐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시도·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며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20일 동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이 정상화될 전망이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전날 브리핑에서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도록 계속 점검하고 상황을 관리해 내일 월요일(20일)에는 국민께서 불편함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20일부터 소속 기관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모든 관계기관과 함께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한다.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지속해서 점검하고 이상 징후가 발생할 시 즉각 대응할 방침이다.

고 차관은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다시 고개 숙여 사과했다.

지난 17일 오전 새올시스템은 사용자 인증 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하며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시스템 접속이 중단됐다.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에서 증명서 발급이 중단됐다. 

같은날 오후부터는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접속도 마비되면서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가 전면 끊겼다.

이번 장애의 원인은 새올인증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장애로 밝혀졌다. 해당 장비를 교체한 이후 서비스를 정상 재개했다

정부는 공무원과 민간 정보기술(IT) 업체 직원 등 1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복구 작업에 나섰고, 이튿날인 18일 오전 '정부24' 서비스를 임시 재개했다. 이어 18일 오후와 19일에는 동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 점검을 통해 새올시스템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해 재가동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