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가 중단되지 하루만에 부분 재개됐다. ⓒ정부24 홈페이지 갈무리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가 중단되지 하루만에 부분 재개됐다. ⓒ정부24 홈페이지 갈무리

행정안전부는 만 하루넘게 마비됐던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를 임시로 재개한다고 18일 밝혔다.

행안부는 "여러 차례 시스템 점검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국민이 실제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날 오전 정부24 서비스를 임시로 재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행정 전산망이 복구되면서 정부24를 이용할 수 있다"면서도 "아직 완전한 복구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10시 넘어서면서 주민등록등본 등 일부 민원서류 발급이 정부24를 통해 가능해 졌다.

행안부는 정부24 시스템을 실시간 점검하고 있으며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해 서비스 정상화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주민센터에서 처리되는 납부, 신고 등 공공 민원에 대해서는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확정일자 등과 같이 접수와 즉시 처리를 요하는 민원은 민원실에 수기 접수하면 11월 17일자로 소급해 처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고기동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며, 공무원과 민간업체 인력 100여 명을 투입해 장애를 일으켰던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의 정상화를 위해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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