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병원 간병노동자 건강실태 조사결과
장시간 노동에 휴게시간 보장 안돼
업무 중 부상에도 산재 인정 어려워
간병인 다수 언어적·물리적 폭력 경험

1월 18일 오후 서울시내 대학병원에서 한 간병인이 치매 환자를 돌보고 있다.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cialis manufacturer coupon site cialis online coupon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간병노동자들이 일주일 평균 6일, 하루 평균 17시간의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성신문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병노동자들이 일주일 평균 6일, 하루 평균 17시간의 장시간 노동에 시달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뿐만 아니라 환자 또는 보호자에 의한 비인격적 대우 및 언어·신체폭력에 노출돼있다.

정수창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연구원은 15일 보건복지자원연구원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공동 주최한 국회 토론회에서 이러한 내용의 '간병노동자 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올해 6월부터 7월까지 서울대병원·경북대병원·대구동산병원·충북대병원·강원대병원 등 5개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병인 302명에게 근무 조건과 건강 상태 등을 설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설문 결과, 응답자 296명 중 292명(98.6%)이 여성으로 평균 연령은 65세였다.

5개 병원 중 3곳은 24시간 종일제, 2곳은 24시간 격일제 근무 체제였고 이들의 일주일 평균 근무 일수는 6.01일,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17.18시간이었다. 야간 평균 취침시간은 4.74시간이었다.

체감 노동강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7.23점으로 높은 반면, 별도 휴게시간이 보장된다는 응답은 5.4%, 휴게시설이 있다는 응답은 8.4%에 그쳤다.

간병인들은 업무 중 다치거나 병원에서 감염병에 옮은 경우도 많았다.

간병인 2명 중 1명(55%)은 지난 1년간 간병 업무에 종사하다가 넘어지거나 물체에 맞는 등 상해를 입었고, 3명 중 1명(은 간병 업무를 하다가 감염병에 걸렸다고 답했다. 이들은 업무 중 부상에도 산재 인정을 받지 못해 스스로 치료비를 부담했다.

이들은 업무 중 반말이나 모욕적인 말 등 비인격적 대우(70.6%), 욕설 등의 언어폭력(62.3%) 구타나 집기에 맞는 등 신체폭력(32.6%) 등 언어적·물리적 폭력에도 노출돼있다고 답했다. 가해자 대다수는 환자 또는 보호자였다.

남우근 보건복지자원연구원 정책연구위원은 "간병인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표준계약서 개발과 적용, 산업재해보상법 적용과 상병휴가제 확대가 필요하다"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 의료서비스와 돌봄서비스를 구분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한영란 희망간병 강원대학교병원 분회장은 "간병 업무 중 다쳤을 때 산재를 인정해달라고 요구한 게 1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적용되지 않고 있다"며 "일하다가 다쳤으므로 산재를 인정해달라는 당연한 요구를 받아들여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