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임원 회의서
“개인투자자 적극 보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회계법인 CEO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회계법인 CEO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주부터 시행 중인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와 관련해 시장 불안 조성 행위에 대한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예고했다.

이 원장은 14일 오전 임원 회의에서 “국내 증시 전체 종목에 대한 한시적 공매도 전면 금지 발표는 국내 증시 변동성 확대와 글로벌 투자은행(IB)의 대규모 불법 무차입 공매도 사례 적발 등을 감안한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유튜브 등을 통해 사실과 다른 통계 수치를 언급하는 등 확인되지 않는 루머를 유포하는 시장 불안 조성 행위가 발생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이 원장은 “현재 금융당국이 공매도 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무분별한 시장 불안 조성 행위와 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에 대해서는 엄중히 단속하고,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투자자도 유튜브, SNS 등을 통한 근거 없는 루머 등에 현혹되지 말고 신중하게 투자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원장은 공매도 제도 개선과 관련해 “그동안 논란이 돼 온 기울어진 운동장을 철저하게 바로 잡고 개인투자자를 적극 보호할 방안이 제대로 마련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에 협조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원장은 이 밖에도 “금융 범죄 척결과 금융 부문의 불공정 시장관행 근절을 바라는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금감원의 민생 관련 조직인 금융소비자보호처를 현재의 피해 예방, 권익 보호 체계에서 민생 침해 대응, 공정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체계로 전면 개편해 범정부 차원의 민생안정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