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원내대표 “장애인 예산 8.6% 대폭 인상·양육 부담 완화하겠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심사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심사방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은 13일 내년 예산안 심사 방향을 ‘2024 국민 도약 예산’으로 잡고 편성에 있어 최우선 정책과제를 ‘약자 복지’로 정하고 사회복지 분야 예산 증가율을 늘렸다고 밝혔다. R&D(연구·개발) 예산도 증액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024 예산안 심사방안 브리핑’에서 “국민의힘과 정부는 내년 예산안 편성에 있어 최우선 정책과제를 ‘약자 복지’로 정했다”며 “저소득층, 소상공인, 청년, 어르신, 장애인 등 도움이 절실한 분들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특히 기초생활보장제도 생계급여액을 월 21만3천원 인상해 역대 최대로 인상했다”며 “이는 복지를 확대하겠다던 문재인 정부 5년간의 총 인상액보다도 큰 폭으로 인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장애인 예산을 8.6% 대폭 인상했고 양육부담을 완화하고 아동의 미래에 지원하는 예산도 강화했다”며 “사회복지 분야 예산 증가율은 전년 대비 8.7%로 예산 총지출 증가율인 2.8%의 3배 이상”이라고 했다.

내년 R&D(연구·개발) 예산 삭감에 대해선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며 “그동안 비효율적으로 사용된 곳은 점검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소중한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책무이다. 예산 심사과정에서 보강할 부분이 있다면 여야가 충분히 논의하고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