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희 방송통신위원 내정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최민희 방송통신위원 내정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추천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내정된 최민희 전 의원이 후보자에서 자진 사퇴하겠다고 7일 밝혔다.

최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임명을 못 받았는데, 사퇴라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내정자라는 말을 제 이름 뒤에서 빼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게 나를 딜(거래) 대상자로 삼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며 “방통위에 들어가 방송 독립과 자유를 위해 싸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기다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제 방송장악 저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싸워달라”고 주장했다.

최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방통위 상임위원 야당 몫으로 지난 3월 추천했다. 하지만 과거 민간 협회인 한국정보산업연합회에서 상근부회장직을 수행한 이력이 방통위 설치법상 결격사유에 해당될 수 있다며 방통위가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요구하면서 임명이 미뤄졌다.

방통위는 위원장을 포함, 5인의 상임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장과 상임위원 1인은 대통령이 지명하고 나머지 3인은 국회가 추천한다. 3인 중 2인은 대통령이 소속되지 않은 정당의 교섭단체(야당)가 추천한다. 현재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은 대통령이 지명했다.

임명이 7개월가량 지연되자 민주당은 지난달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