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 추도사
“국민이 늘 옳다고 생각했다면
오늘 여기서 유족들과 함께 애도했어야”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인 29일,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시민추모대회 불참을 두고 “가장 고통받는 국민 곁에 서 계셨어야 할 대통령은 오늘까지도 본인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용 대표는 이날 오후 5시부터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 추도사에서 “지금 이 순간까지 윤 대통령의 자리는 비어 있다. 참사 1주기 당일까지도 직접 사과하지 않았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의 책임을 운운한다. 국가 원수가, 재난 컨트롤타워가 어떻게 재난 앞에서 국민의 한 사람이 될 수 있나”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앞서 이날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도 예배에서 “불의의 사고로 떠난 분들이 사랑했던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용 대표는 “(윤 대통령은) 국민이 늘 옳다고 진정 생각했다면 오늘 여기서 유족들과 함께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추도했어야 한다”고 했다.

또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야 할 국가가 이토록 무능하고 무책임할 거라곤 상상도 못 했다”며 “참사가 아니라 사고라고, 희생자를 사망자로 바꾸라고 결정했던 중대본의 책임자였던 한덕수 국무총리, 가장 먼저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했어야 하나 ‘재난은 책임자를 경질한다고 막을 수 없다’는 이상민 장관, 단 한 번도 진심으로 사죄한 적 없고 ‘나는 신이 아니다’라고 변명하는 박희영 용산구청장,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릴 고민을 해야 할 밤에 어떻게 책임을 모면할지 상의하던 경찰청장, 소방관들이 일선에서 외롭게 분투할 때 고위급 간부들과 술을 마신 소방청장” 등 고위공직자들의 행태를 꼬집었다.

용 대표는 “참사를 기억하는 일은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국가가 다하지 못한 책무를 짚고 또 다른 참사가 반복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라며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 반드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