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용혜인 의원,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
“우리가 최후로 문 두드릴 곳, 국회뿐…국정감사론 진상 규명 어려워”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7일 국회에서 진상 규명을 위해 충청북도·청주시·행복청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7일 국회에서 진상 규명을 위해 충청북도·청주시·행복청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이 자리에서 저희는 충북도지사·청주시장·전 행복청장·소방청장 등을 상대로 국정감사에서 진상 규명이나 책임 소재에 대한 별다른 진척이 없었기에 국정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 장성수씨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7일 국회에서 진상 규명을 위해 충청북도·청주시·행복청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생존자협의회·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오송 궁평2지하차도에서 발생한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도 의원은 “어제(26일) 이상래 전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국감에 출석해서 한 ‘실질적 책임이 없다’는 발언은 여당 의원까지도 질책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무책임하기 짝이 없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태도를 보면서 이렇게 국감장에서 말한다면 이젠 국정조사로 이 문제에 대해서 철저한 규명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철저한 국정조사를 통해 되풀이되는 사회적 참사를 막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겠다”며 “민주당도 이 문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한 이 전 행복청장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도의적 책임은 있지만, 법적 책임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용 의원도 “정부 여당의 반성과 혁신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국정조사 협조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미 국민의힘을 제외한 야4당은 오송 참사 국정조사를 당론으로 채택해 오늘 이 기자회견에 함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생을 앞세우겠다는 국민의힘과 대통령의 의지가 진실하다면, 여당은 오송 참사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며 “정부는 유가족분들, 생존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진상규명에 협력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재난안전시스템의 붕괴로 국민의 희생이 반복해서 발생하는 것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초당적인 논의를 시작하자”고 강조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7일 국회에서 진상 규명을 위해 충청북도·청주시·행복청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7일 국회에서 진상 규명을 위해 충청북도·청주시·행복청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 소속 장성수씨는 “오송 참사는 14명의 희생자를 만들었고 많은 이에게 상처를 남겼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책임자들의 잘못을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장씨는 “지난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이번 오송 참사에도 국가는 없었다”며 “오송 참사는 사회적 참사를 방지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킬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을 통해 사회적 참사의 악순환을 끊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가 최후로 문을 두드릴 곳은 국회밖에 없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진상을 밝히는 것은 국가의 책무이자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의 의무”라며 “국회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를 통해 참사의 발생 원인과 충청북도·청주시·행복청·소방·경찰의 대응, 유가족 및 생존자에 대한 지원까지 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과 대응을 낱낱이 살펴보고 부실한 부분이 확인된다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조사를 바탕으로 개선점과 대안을 찾아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며 “우리는 오송 참사와 더불어 이태원참사 피해자들을 추모하면서 되풀이되는 사회적 참사를 막기 위한 행동에 함께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