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23일 서울 금융감독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시세 조종 의혹과 관련해 23일 서울 금융감독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이자 전 이사회 의장이 SM엔터테인먼트(SM엔터) 인수 과정에서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23일 금융감독원에 출석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오전 9시 56분쯤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SM엔터 시세 조종 의혹을 인정하는지, 지시나 보고받은 적 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별다른 답을 하지 않았다. 

카카오가 창사 이래 최대 위기라는 말이 오간다는 질문에 김 전 의장은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이날 김 센터장을 상대로 SM엔터 인수 과정에서 주가 조작이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조사할 예정이다. 김 전 의장이 SM엔터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지시하거나 보고받았는지가 쟁점이다.

특사경은 지난 13일 시세조종 관여 의혹이 제기된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 등 3명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19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배 대표의 구속영장만 발부했다.

배 대표 등은 SM엔터 인수전에서 경쟁자인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2400여억원을 동원해, SM엔터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 가격 이상으로 끌어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과 특사경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지난 4월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무실, 8월에는 김 전 의장의 사무실을 각각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