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해룡 영등포서 형사2과 과장 등이 10일 오전 서울영등포경찰서에서 열린 필로폰 밀반입 및 유통 말레이시아 조직 검거 관련 브리핑에서 마약 수거 시연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백해룡 영등포서 형사2과 과장 등이 10일 오전 서울영등포경찰서에서 열린 필로폰 밀반입 및 유통 말레이시아 조직 검거 관련 브리핑에서 마약 수거 시연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과 중국, 말레이시아 3개국 조직의 필로폰 국내 밀반입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는 인천공항 세관 직원들에 대해 경찰이 정식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마약류관리법 위반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인천공항 세관 직원 4명을 21일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 1월 27일 말레이시아 조직원들이 필로폰 24kg을 몸에 숨기고 입국했을 당시 검역 절차를 거치지 않고 보안검색을 통과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역 직원들이 검역 업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도록 한 의혹도 받고 있다.

경찰은 검거된 조직원 진술 등을 통해 세관 직원이 개입한 정황을 파악했으며 이들 4명이 마약 밀반입 과정에서 말레이시아·한국 마약조직과 공모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경찰은 두 차례 세관을 압수수색해 기초적인 자료를 확보했고 인천공항에서 세 차례, 말레이시아 조직원들이 한국 총책에게 마약을 건넨 서울 명동 일대에서 한 차례 현장 검증을 진행했다.

세관 직원이 밀반입을 도운 필로폰 24㎏을 포함해 한국, 말레이시아, 중국인으로 구성된 3개 마약조직은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필로폰 74㎏을 국내에 들여온 것으로 확인됐다.

74kg는 한 번에 약 246만명이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이다. 시가로는 2220억원에 달한다. 필로폰 단일 유통 적발 사례로는 역대 두 번째 규모다. 경찰은 이 중 27.8㎏의 필로폰을 회수했다.

경찰은 이 중 조직원과 단순 가담자 등 26명을 검거해 14명을 구속 송치했고, 현재 한국인 총책 등을 추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