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회 행안위 서울시 국정감사
오세훈 “여성 경활율·출생률 제고 기대…부작용 최소화 고민”
‘저출산 극복 효과 없다’는 비판엔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여성·노동계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가사도우미’ 시범사업이 오는 12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노동·인권착취 논란이 있었던 ‘월 100만원 수준의 입주형 가사도우미’ 도입을 여전히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져 우려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얼마나 도움이 될지 우려가 된다’는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 질의에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도입한) 홍콩이나 싱가포르의 경우 여성들의 경제활동참여율이 20~30% 정도 올라갔다”며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어렵겠지만 중장기적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는 12월 서울지역에서 필리핀 출신 외국인 가사도우미 100명을 시범 도입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 논의는 오 시장이 지난해 9월 국무회의에서 공식 제안하며 시작됐다.

여성계와 노동계에서는 이주여성들에 대한 ‘노동·인권착취’가 우려된다며 지속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명했지만, 서울시는 월 100만원 수준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입주형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오 시장은 외국인 가사도우미 급여와 처우에 대해서 “월 100만원이 되면 정책효과가 좋겠다는 의견이지만 현실적으로 서울 물가가 비싸 생활이 안 될 것”이라며 “싱가포르와 홍콩처럼 가사도우미가 입주하게 되면 100만원 수준으로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 중”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공개토론회 등에서는 입주형 가사도우미 제도를 이미 시행 중인 필리핀 등에서 출산율에 큰 변화가 없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해당 제도가 ‘저출산 대책’으로는 효과가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출산율 제고에 효과가 있는지 입증이 안 됐는데도 시범사업이 강행되고 있다’는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지적에, 오 시장은 “어떤 제도이든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 시범사업을 거쳐 단점을 최소화하면서 이 제도가 어떤 순기능을 발휘할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범사업 6개월간 출생률 증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며 “시범사업 기간에는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아이를 돌보는 데 도움이 되는지, 인권침해 우려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이런 점들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