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이사랑 교육센터, 13일 개소식 후 본격 운영

지난 13일 인천아이사랑 교육센터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지난 13일 인천아이사랑 교육센터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에 전국 최초로 아동 학대 예방 상설교육장이 문을 열었다.

인천시는 지난 13일 아동학대 예방 상설교육장 ‘인천 아이 사랑 교육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인천에 접수된 아동학대 의심사례는 2021년 기준 3720건으로 한 달에 300건 이상의 아동학대 의심 사례가 신고되고 있으며 이 중 실제 아동학대로 판단된 건 무려 2789건이다. 또한, 재발 건수는 2018년 79건에서 2021년 487건으로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인천시는 그동안 아동학대에 대한 전담인력, 대응체계가 미비하다는 지적에 따라 올해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대폭 강화해 진행하고 있다. 안정적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아동보호 전문기관 내 유휴공간을 활용, 지난 7월부터 2개월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40석 규모의 교육장을 완비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 직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92명의 강사풀을 구축해 공직자와 신고 의무자는 물론 부모와 아동, 아동지킴이, 보육교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 각계각층의 시민 약 5만2000명을 대상으로 총 620회에 걸쳐 교육을 시행했다.

또한 아동 학대의 약 83%가 부모로부터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부모 대상 교육도 강화했다. 시는 올해 명사 초청 부모 교육을 신설 ·확대하고 아동의 안전을 주제로 부모 교육 영상 콘텐츠를 신규 제작 보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개소식에 참석한 김지영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인천 아이 사랑 교육센터 설치를 계기로 아동학대 예방교육에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아동이 안전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