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현 책임, 세계 아동 공중보건 개선 기여
유혜승 수석연구원,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기여
천인숙 부장, 자동차 플라스틱 재료 개발

왼쪽부터 김양현 책임 유혜승 수석연구원, 천인숙 부장 ⓒ과기정통부
왼쪽부터 김양현 책임 유혜승 수석연구원, 천인숙 부장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16일 올해 하반기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여성 부문 수상자로 김양현 LG화학 책임, 유혜승 삼성전자 수석연구원, 천인숙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부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 책임은 바이오 및 백신 분야 전문가로 소아마비 백신 개발과 제조 공정을 확립해 세계 아동 공중보건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책임이 개발한 불활화 소아마비 백신은 세계 첫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심사(PQ) 인증을 받아 유니세프 등에 공급되고 있다.

유 수석연구원은 메모리 반도체 분야 전문가로 세계 최소 크기 14나노 DRAM 공정 설계기술을 개발하는 등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이 기술과 초고속 데이터 입출력 설계기술 등은 데이터센터와 슈퍼컴퓨터 등에 쓰이는 DDR5 제품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데 유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천 부장은 자동차 플라스틱 분야 전문가로 경량화, 친환경, 원가절감 등 여러 특성을 가진 자동차용 플라스틱 재료를 개발했다.

이 재료는 국내 30개 플라스틱 업체 600여 개 재료와 부품으로 쓰이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산기협은 여성 엔지니어 육성을 위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3명씩 여성 엔지니어를 선정해 수상한다. 수상자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