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여가부 폐지 저지 전국행동’ 입장 발표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코인 보유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코인 보유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이하 전국행동)이 “윤석열 대통령은 김행 여가부 장관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행동은 지난 6일 입장문을 내고 “우리는 차별과 혐오에 기대어 자신의 자산을 증식하고 여가부를 폐지하겠다는 후보가 아닌, 한국사회의 구조적 성차별과 폭력을 해소하고 여성과 소수자의 권리를 증진하기 위한 전담부처로서 여가부를 강화할 장관을 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국행동은 여가부 폐지 시도 저지를 위해 전국 900여개 여성·시민·노동·인권·종교·환경단체들이 모여 지난해 11월 발족한 전국 연대체다.

전국행동은 지난 5일 인사청문회에 대해 “김 후보자가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청문회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나가서 돌아오지 않은 채 자정을 넘겨 (인사청문회가) 정회되고, 청문회가 다시 열렸지만 후보자가 출석하지 않아 청문회가 정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김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 단계부터 청문회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자세가 전혀 보이지 않았고, 청문회 과정에서도 불성실한 대답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 후보자는 5일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던 중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청문회장에서 나간 뒤 복귀하지 않았다. 이튿날 야당 의원들이 청문회를 재개했지만, 후보자는 나오지 않았다. 

인사청문회 당시 김 후보자는 자신이 공동 창업한 소셜뉴스의 주식을 이른바  ‘파킹’(주식을 일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맡겼다 재취득)했다는 의혹 등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자료를 불성실하게 제출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비판받고 있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권인숙 여가위원장은 김 후보자가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하자 “그런 식으로 할 거면 사퇴하던지”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말에 항의하며 퇴장하자 김 후보자도 함께 청문회장을 떠났다. 

전국행동은 “주식 파킹, 주가 조작, 배임 의혹 등에 대해 자료 제출을 하지 않고, 제출된 자료와 다른 사실을 지적하는 국회의원의 질문에 계속 부인하다가 관련 자료가 나오자 본인이 착각했다고 말을 바꾸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가 공동 창업한 인터넷 매체 ‘위키트리’의 뉴스 생산 방식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전국행동은 “위키트리는 언론이라는 이름을 달고 사이버상에서 성범죄 피해자의 인권을 침해하고 성폭력에 대한 편견을 재생산하고 여성을 성적 대상화했다”며 “이러한 성차별과 폭력, 혐오에 기생해 100억원이 넘는 자산을 증식시킨 언론사 수장이 여가부 장관으로 임명된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또 다시 부처 폐지를 자신의 역할로 인식하는 자격 미달의 여가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며 “시민들의 바람과 달리 무지에 기반해 오만과 불의의 정치를 반복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여가부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