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창역 역사서 사전투표 독려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사전투표가 시작된 6일 염창역 역사에서 퇴근하는 강서구 주민들에게 사전투표를 독려했다. ⓒ박상혁 기자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사전투표가 시작된 6일 염창역 역사에서 퇴근하는 강서구 주민들에게 사전투표를 독려했다. ⓒ박상혁 기자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사전투표가 시작된 6일 염창역 역사에서 퇴근하는 구민들에게 투표를 독려했다. 자유통일당 선거원이 언성을 높이며 진 후보에게 접근하자 진 후보 측이 1번 출구로 이동하는 해프닝이 일기도 했다.

진 후보와 선거원단 20여명은 오후 6시 염창역 역사에서 퇴근하는 시민들에게 인사하며 “내일도 사전투표가 가능하니 투표장으로 나와 달라”고 말했다. 일부 시민들은 진 후보에 다가가 악수와 포옹 등 지지 의사를 비쳤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6일 오후 6시 기준 선거인 50만603명 중 4만2429명이 투표에 참여해 8.48%의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4·5 재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 투표율인 5.11%보다 3.4%가량 높은 수치다.

진 후보 지지자들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됨에 따라 악재가 사라진 이번 선거를 승리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 지지자는 “이 대표 구속영장 기각 이후 진 후보가 선거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여론이 더 커졌다. 이번 승리를 통해 진 후보가 고생하신 이 대표를 도왔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앞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는 지난 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에게 '이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어느 정당에 더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하는가'라고 질문한 결과 민주당 51.3%, 국민의힘 29.9%로 집계됐다고 5일 발표했다.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사전투표가 시작된 6일 염창역 1번 출구에서 퇴근하는 강서구 주민들에게 사전투표를 독려했다. ⓒ박상혁 기자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사전투표가 시작된 6일 염창역 1번 출구에서 퇴근하는 강서구 주민들에게 사전투표를 독려했다. ⓒ박상혁 기자

진 후보가 인사를 나누는 동안 맞은편에서는 고영일 자유통일당 후보 지지자 측이 언성을 높여 소란이 일었다. 이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5명을 죽였다”며 “이재명을 구속시켜야 한다. 진교훈을 떨어뜨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후보 지지자 측이 진 후보에게 다가가 위협적인 태도를 보이자 진 후보 측은 염창역 1번 출구로 자리를 옮겼다.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을 비롯한 전현직 단체장들도 현장에 나와 유세를 돕기도 했다.

이날 진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마곡의 성공에 2혁신+3상생을 더해 강서경제 대도약을 이루겠다”며 △마곡 문화예술 상업지구 지정 △강서구청 부지와 인근 상권을 원도심 문화상업지구로 육성 △골목상권 상생경제 적극 실현 △마곡 입주기업·항공관련 기업과 지역사회 상생 △김포공항 혁신개발의 지역사회 상생 강화 등 경제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는 6일 시작해 7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본투표일은 11일이다.

이번 조사는 미디어리서치가 뉴스핌 의뢰로 2일과 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는 무선(100%)·자동응답(ARS)·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2023년 6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셀가중)가 적용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