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서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 개최
올해 선발기업 대상 31억원 투자
2011년 이후 13년간 누적 153개 벤처에 263억원 투자
제품개발·판로개척, 벤처펀드 연계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인큐베이팅 지원

2023 포스코 아이디어 플레이스(IMP) 행사 포스터 ⓒ포스코
2023 포스코 아이디어 플레이스(IMP) 행사 포스터 ⓒ포스코

포스코가 6일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에서 ‘2023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 플레이스(Idea Market Place, 이하 IMP)’ 행사를 개최했다.

IMP는 국내 대기업 중 포스코가 최초로 시작한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에는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 포스텍 김성근 총장, 포스코홀딩스 김지용 미래기술연구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 투자사·창업유관기관, 스타트업 대표, 포스코그룹 임직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환영사에서 “포스코는 IMP에서 역량 있는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바탕으로 벤처 생태계 강건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포스코그룹이 지향하는 친환경 미래소재 기업을 향한 신사업 발굴, 기술 개발을 위해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일반 공모·대학기술지주 추천을 통해 올해 상반기 선발된 12개 스타트업이 참가해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투자설명회(IR)를 진행했다.

올해 선발된 기업에는 IMP 투자펀드를 통해 현재까지 총 31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서울경제진흥원에서도 각 기업에 사업화 자금 1000만원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가 운영하는 인큐베이팅 센터인 체인지업그라운드 입주, 제품개발·판로개척 등 사업화 지원, 후속 투자를 위한 포스코 벤처펀드·TIPS 연계 등 성장 단계별 인큐베이팅을 제공한다.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칭한다.

포스코는 2011년 IMP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153개 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총 263억원을 투자했으며, 이 중 80여곳이 미래 유망 창업기업 육성프로그램인 TIPS 기업에 선정되는 등 IMP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행사에서는 투자설명회와 함께 김성근 포스텍 총장의 기조 강연 ‘철, 금, 알루미늄, 그리고 청년기술혁명’과 포항지역 대학생을 위한 창업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돼 참석자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포스코는 IMP 행사에 이어 한국 대표 벤처기업을 선발하기 위한 ‘스타트업 월드컵’ 한국 예선도 함께 진행했다.

스타트업 월드컵은 미국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전역에 지사를 두고 있는 벤처캐피털 ‘페가수스 테크 벤처스(Pegasus Tech Ventures)’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피칭 대회 중 하나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40여개 지역에서 현재 지역 예선을 진행하고 있다.

피칭(pitching)은 기획 개발단계에서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설명하는 일종의 투자설명회다.

예선에서는 사전 공모와 심사를 거쳐 선발된 IMP 선발 기업 6곳과 체인지업그라운드 포항 입주기업 3곳 등 총 9개 기업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쳐 1개 기업이 선정된다.

포스코는 예선에서 선정된 한국 대표 벤처기업에 대해 본선 진출을 위한 피칭 교육과 해외 체류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 대표로 선발된 벤처기업은 오는 12월 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그랜드 피날레 행사에 참가하며, 최종 우승자에게는 100만 달러의 투자유치 기회가 주어진다.

포스코는 벤처 생태계 강건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탄소중립 제철 기술, 이차전지 소재 기술 등 회사의 성장에 필요한 기술 확보를 위해 벤처기업과의 Open Collaboration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철소가 위치한 포항·광양 지역에 벤처밸리를 조성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