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 마리안느 스퇴거씨와 40여년간 한센인 돌봐

 

간호대상 수상자인 마리안느와 마가렛
간호사 마리안느(왼쪽)와 마가렛씨. 사진=전남도 제공

소록도에서 43년 간 봉사했던 간호사 마가렛 피사렉씨가 선종했다. 향년 88세.

천주교광주대교구 김연준 신부는 마거릿 간호사는 지난 29일 고국인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의 한 병원에서 급성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고 30일 전했다. 고인은 최근 넘어져서 대퇴부가 골절돼 수술받던 중 선종했다.

폴란드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에서 자란 고인은 인스부르크 간호학교를 졸업한 뒤 구호단체 다미안재단을 통해 1962년 전남 고흥 소록도에 왔다. 그는 동료 간호사 마리안느 스퇴거씨와 함께 공식 파견 기간이 끝난 후에도 소록도에 남아 자원봉사자 신분으로 한센인을 돌봤다. 고인 동료 마리안느와 함께 ‘소록도의 천사’로 불렸다. 

20대에 소록도에 온 고인은 건강이 악화되자 2005년 11월 “소임을 다했다”는 말을 남기고서다. 곁에 있는 이들에게 “제대로 일할 수 없고 있는 곳에 부담을 줄 때는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겠다고 했는데 이제는 그 말을 실천할 때”라는 내용의 편지를 썼다.

1962년부터 2005년까지 소록도에서 함께 봉사한 마리안느 스퇴거(89) 간호사도 이때 조국으로 돌아갔다.

정부는 보수도 받지 않고 오랜 기간 한센인들의 간호에 헌신한 피사렉과 스퇴거 간호사에 1972년 국민훈장, 1983년 대통령표창, 1996년 국민훈장 모란장 등을 수여했다. 이들이 머물렀던 사택은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2016년에는 법무부로부터 명예국민증도 받았다.

두 사람이 오스트리아로 돌아갈 당시 소록도성당의 보좌신부였던 김연준 신부는 다큐멘터리 영화 <마리안느와 마가렛> 제작에 힘쓰고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을 추진하는 등 두 간호사의 삶과 정신을 기리고자 했다. ‘사단법인 마리안느와 마가렛’도 설립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