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AP/뉴시스]다이앤 파인스타인 상원의원이 지난 5월 11일 상원에 복귀하면서 동료 의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다이앤 파인스타인 상원의원이 지난 5월 11일 상원에 복귀하면서 동료 의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미국 의회 최고령 정치인인 다이앤 파인스타인(민주 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이 29일(현지시각) 별세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향년 90세.

파인스타인 의원은 전날 오전까지만 해도 미국 정부 셧다운 방지 관련 법안에 투표했다고 미 USA투데이는 전했다.

1933년 6월생인 파인스타인 의원은 45세였던 1978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시장에 당선돼 10년간 재직했다. 이후 1992년 상원의원으로 당선돼 내리 6선을 지냈다.

특히 여성 정치인 중에서 선구자로 꼽힌다. 여성으로는 처음 샌프란시스코 시장으로 재직했고, 상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상원 법사위원회 여성 위원으로 활동한 것도 그가 처음이다.

최근까지 미국 내 최고령 의원으로 활동했으나 고령의 나이에 대한 우려가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 2월에는 대상포진으로 병원에 입원해 3개월간 자리를 비웠다가 의회에 복귀하기도 했다.

그는 2024년 상원 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하지 않고 정계를 은퇴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였다.

고인의 자리는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주지사가 지명한 인물이 채워 남은 임기를 수행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