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이해식 사무부총장에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이해식 사무부총장에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에게 민생영수회담을 제안한다"며 "최소한 12월 정기국회 때까지 정쟁을 멈추고 민생 해결에 몰두하자"고 밝혔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조건 없이 만나 민생과 국정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은 신속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민생 고통에 시달리는 국민들은 누가 더 잘하냐는 선의의 경쟁보다, 민생을 외면한 채 상대를 부정하는 전쟁 같은 정치가 불안하고 불편하다"고 말했다.

그는 "민생의 핵심은 경제이고, 경제는 심리다. 대통령과 야당이 머리를 맞대는 것만으로도 회복의 신호가 될 것"이라며 "국민에게 일말의 희망이라도 줄 수 있다면, 국민의 삶이 반걸음이라도 나아진다면, 이 모두가 국정을 전적으로 맡고 있는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성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인구부터 경제, 외교, 기후위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부 대책을 요구했다.

한 외국 교수가 우리나라의 출생률을 보고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라고 언급한 유튜브 영상을 거론하면서 "우리나라 출생률을 들은 한 외국 교수가 머리를 감싸 쥐며 기함한 영상이 화제가 됐다"며 "지난해 합계출산율 0.78%. 대한민국은 소멸국가로 접어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 "올 2분기 우리나라 기업부채는 IMF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때 보다 더 심각한 사상 최악"이라며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 악화로 이자를 감당 못하는 기업도 폭증했다. 거기다가 지속되는 무역적자까지, 우리 경제는 빠르게 침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심각한 가계부채로 국민이 신음하는 동안 정부는 재정 안정만 반복하고 초부자 감세를 고집한다"며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부채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저수준인데 우리는 빚을 개인에게 떠넘긴 결과 가계부채는 반대로 최고 수준이다. 서민들이 경제악화의 고통을 오롯이 짊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