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입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은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우원식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2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입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찾은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던 우원식 민주당 의원이 26일 선거 당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선거는 김민석·남인순·홍익표 의원 등 친명(친이재명)계 후보 간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우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하나가 되기를 바라며, 원내대표 경선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며 “원내대표 선출이 경선을 통한 대결이 아닌 선출 자체가 당의 단합에 기여해야 한다는 바람을 저 또한 깊이 공감했기에, 이미 원내대표를 했던 사람으로 고민 끝에 책임감으로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엄중한 시기에 저는 여전히 당의 단합을 위해 경선이 아닌 단일후보 방식으로 힘을 모을 때”라며 “제가 내려놓는 것이 그 출발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지키고 당의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기 위해 후보 단일화를 통한 개혁과 통합의 길을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의 후보 단일화 당부에도 현재로서는 경선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점쳐진다.

김민석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우 의원의 후보 사퇴 소식을 접하고 “비대위원장이나 당대표 직무대행을 뽑는 것이 아니라 이재명 대표 체제 하에서의 안정적으로 일을 해 나갈 원내대표를 뽑는 것이기 때문에 후배들 가운데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전체적으로 더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경선이 시작되기 전 후보 간 교통정리가 이뤄질 수 있냐는 취지의 질의에는 “원래 예정됐던 경선이 이루어지지 않겠나 싶다”고 말했다.

남인순 의원과 홍익표 의원은 단일화와 관련된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는 않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21대 국회 제4기 원내대표 보궐선거 의원총회'를 연다.

이번 의총에서 후보자 정견 발표와 1차 투표는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재적의원 과반 이상의 득표를 얻으면 그대로 당선인이 결정되며, 과반 이상이 나오지 않으면 결선 투표로 이어진다. 결선 투표에서는 최다 득표자로 당선인을 결정하게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