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중국을 연결하는 압록강대교 위로 북에서 나오는 화물 열차가 단둥역으로 진입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북한과 중국을 연결하는 압록강대교 위로 북에서 나오는 화물 열차가 단둥역으로 진입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경을 폐쇄했던 북한이 25일부터 외국인 입국을 허용했다고 중국 중앙TV(CCTV)가 보도했다. 

CCTV는 북한 당국이 이날부터 외국인 입국을 허용한다고 밝혔으나 이를 공개한 북한 당국이 어디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북한과 밀접한 국가인 중국의 관영 매체 보도라는 점에서 사실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북한이 해외 체류 주민의 귀국 허용에 이어 외국인 입국까지 허용하면 2020년 1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국경을 폐쇄한 이후 약 3년 8개월 만에 국경을 완전히 개방하는 것이다.

지난 2020년 1월 북한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국경을 봉쇄했다.

북한은 올봄부터 국경을 개방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다.

단둥과 신의주를 오가는 중국 화물열차 운행이 재개됐고 일부 지역에서는 화물차 운행이 부분 재개됐다. 지난달부터는 북한과 중국을 오가는 항공기도 운항을 시작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7일 “세계적인 악성 전염병 전파 상황이 완화되는 것과 관련하여 방역 등급을 조정하기로 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결정에 따라 해외에 체류하고 있던 우리 공민(북한 국적자)들의 귀국이 승인되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당시 “귀국한 인원들은 일주일간 해당 격리 시설들에서 철저한 의학적 감시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