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반려동물 위탁 보호

서울시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반려동물을 위탁 보호하는 '우리동네 펫위탁소'를 추석 연휴기간에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
서울시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반려동물을 위탁 보호하는 '우리동네 펫위탁소'를 추석 연휴기간에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

서울시는 엿새간의 추석연휴를 앞두고 귀성길에 오르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반려동물을 위탁 보호할 수 있도록 '우리동네 펫위탁소'를 추석 기간에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우리동네 펫위탁소는 사회적 약자의 반려동물을 최대 20일까지 무료로 맡아 돌봐준다. 지난해 반려견을 위탁 보호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 데 이어 올해는 반려묘까지 확대해 위탁 관리를 제공한다.

'동물위탁관리업' 등록을 한 전문 위탁업체가 동물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관리를 제공해 맡겨진 반려동물들은 안전한 돌봄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우리동네 펫위탁소는 16개 자치구, 26개소에서 지정·운영되고 있다.

보조사업자인 한국다문화사회연구소(02-949-3475)에 사전 문의한 뒤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갖춰 서울시가 지정한 위탁관리업체에 직접 방문하면 된다. 다만 반려견의 경우 동물 등록이 돼야 이용할 수 있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경제적인 부담으로 반려동물 위탁을 이용하기 어려운 사회적 약자들이 마음 편히 외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반려동물에게도 적절한 보호관리를 제공해 동물복지를 향상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