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체르카시 중심부에 있는 호텔이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파괴됐다. ⓒ우크라이나 국방부X
우크라이나 체르카시 중심부에 있는 호텔이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파괴됐다. ⓒ우크라이나 국방부X

겨울이 다가오면서 러시아가 다시 우크라이나 에너지 기반시설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을 해 민간인들이 숨지거나 다쳤다.

21일(현지시각) 키이우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러시아는 이날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미사일 공격을 했다. 러시아 폭격기에서 발사된 순항 미사일이 아파트와 대학 기숙사, 음료수 공장 등 도심 곳곳이 파괴됐다.

이날 공격으로 헤르손에서 5명이 숨졌으며 헤르손에서 10, 키이우에서 7명, 키이우주에서 3명, 체르카시주에서 11명 등 수십명이 다쳤다.

러시아는 또 전력시설에도 미사일 공격을 했다 우크라이나 국영 전력기업은 우크레네르고는 러시아가 6개월 만에 에너지 기반시설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했다고 밝혔다.

우크레네르고 서부와 중부의 에너지 시설이 파괴돼 리브네주, 지토미르주, 키이우주, 드니프로페트롭스크주, 하르키우주 등에서 부분 정전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러시아군은 지난해 가을부터 올 1월까지 기반시설에 대한 대규모 공습을 해 주민들이 난방과 식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우크라이나 방공망이 Kh-101/Kh-555/Kh-55 순항 미사일과 S-300 미사일을 포함해 러시아가 발사한 43개의 미사일 중 36개를 격추시켰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9개월만에 미 의회 찾아 지원 호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 의회를 방문해 척 슈머 민주당 상원원내 대표와 미치 매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만나 지원을 호소했다. ⓒ젤렌스키 대통령 X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 의회를 방문해 척 슈머 민주당 상원원내 대표와 미치 매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만나 지원을 호소했다. ⓒ젤렌스키 대통령 X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각) 미국 의회를 찾아 지속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미 CNN과 AP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 국회의사당을 찾아 미국 상원과 하원 소속 의원들을 만나 구체적인 우크라이나 전황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미 의회를 찾은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9개월 만이다. 당시에는 의회 연설까지 진행했으나, 이번에는 비공개 대담만 이뤄졌다.

이번 방문은 미국 정부가 240억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담은 예산을 요구하고 있으나, 여야 대치로 예산안 합의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미 공화당 일각에서는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의원들에게 "만약 우리가 (미국의) 지원을 받지 못하면, 우리는 전쟁에서 패배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방문 이후 기자들을 만나 "아주 좋은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그는 "의회 의원들, 기자들 등 우리를 도와준 모든 분들에 감사드린다"면서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대해 "아주 많은 세부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논의사항은 언급하지 않았다.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난 의회 지도부들도 지원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표했다.

미치 매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우리 동료들이 우크라이나 반격에 대해 젤렌스키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듣고 질문할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기쁘다"고 평가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원은 자선이 아니라, 우리들의 직접적인 이익을 위한 투자"라며 "러시아 군사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우리의 주된 전략적 상대인 중국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하원 예산 합의를 주도하고 있는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이번 만남이 "좋았고 생산적이었다"면서도 지원 여부에 대해서는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