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목) 오전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21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저출산 시대,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를 주제로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Korea Gender Equality Forum : KGEF)’(이하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각국 정부와 학계, 시민사회가 함께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는 각국의 경험과 정책 사례를 나누고, 노동시장에서의 성 격차 해소와 양성평등한 일터 만들기, 가족 돌봄 지원 및 사회적 돌봄 확대 등 저출산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결혼과 출산, 양육이 행복한 선택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나라의 근간을 유지하고 백년계획을 세우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이 어려운 위기를 넘어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조연사로 나선 시마 사비 바후스 유엔 여성기구 사무총장은 “한국 여성들의 학력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축에 들지만 노동시장 참여율은 50%를 겨우 넘어선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다”며 “일터에서 여성인권이 존중되고 일-가정 양립이 지원되면 여성은 일을 포기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가족계획과 관련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직장 내 폭력 및 괴롭힘 예방을 위한 국제노동기구 협약 190호를 비준·실행할 것 △공공 및 민간 전 분야에서 여성기업이나 양성평등 추구기업으로부터 조달할 것 △평등한 유급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 정책 지속 △더 많은 한국 기업의 유엔 산하 여성역량강화원칙 가입 등을 제언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전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오전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이어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저출산 시대, 인구정책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저출산 현황 공유와 대응 정책 평가 및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김 부위원장은 “한국 여성들은 낮은 고용률과 낮은 출산율이라는 두 가지 문제에 놓여있다. 경력단절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국에서는 여전히 취업 면접에서 결혼과 출산 여부를 묻는다. 이 역시도 개선돼야 할 중요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아이를 낳고 기르는 여성에게 가해지는 차별인 ‘모성 패널티’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아버지가 된다는 건 고용에 거의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엄마가 되면 고용 확률은 남성과 비교했을 때 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다. 높은 수준의, 남성과 동등한 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이런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청년들의 가치관 변화도 원인 중 하나”라며 “결혼에 대한 동의율은 떨어졌고, 비혼동거나 비혼출산 동의율이 높아졌다. 가족제도 변화도 우리 사회가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출산 관련 예산은 지난해에만 51조7000억0원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10년간 많은 돈을 투입했는데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 부위원장은 “OECD와 비교했을 때 가족 직접 지원 비율은 낮아서 더 많은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 주거비 부담,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이 정도 예산은 역부족이었다”며 “가족지원뿐 아니라 더 탄탄한 사회보장, 복지국가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1일 ‘저출산 시대,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를 주제로 열린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에서 5개국 주한대사들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토론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21일 ‘저출산 시대,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를 주제로 열린 ‘2023 대한민국 양성평등 포럼’에서 5개국 주한대사들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토론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한편, 이날 포럼은 총 3개의 주제로 진행됐다. △저출산 극복과 양성평등, 각국의 경험과 사례 △양성평등한 일터, 함께 일하는 사회 △돌봄 걱정 없도록, 함께 돌보는 사회 등이다.

특히, 선진국의 저출생 대응 사례를 청해 듣는 자리에서 김현숙 장관은 “스웨덴, 노르웨이, 캐나다 세 나라가 다 갖고 있는 게 아빠의 강제 육아휴직인 것 같다. 캐나다는 남성과 여성 두 사람이 동시에 쓸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며 “양성평등은 어떤 한쪽에서 이뤄지는 게 아니라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강조해주신 점도 굉장히 공감하는 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