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순 차관, 20일 양천구 가족센터 방문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이 20일 오후 서울 양천구 가족센터에서 결혼이민자, 관계자 등을 만나 내년도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이 20일 오후 서울 양천구 가족센터에서 결혼이민자, 관계자 등을 만나 내년도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의 권리 보장을 위해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등 사회진출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20일 오후 서울 양천구 가족센터를 찾아 한국어교육을 수강하고 있는 결혼이민자와 가족센터 및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관계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의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새롭게 추진되는 결혼이민자 맞춤형 취업지원이 결혼이민자 사회진출에 실질적인 디딤돌이 되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다문화가족의 가구 구성이 다양화되고 장기 거주자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2021년 기준 결혼이민자·귀화자의 고용률은 60.8%로 2018년 대비 하락했다. 그마저도 임시·일용 근로자 비율이 높아 일자리 안정성이 낮은 상황이다.

이에 여성가족부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결혼이민자의 수요와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 예산(30억원)을 담았다.

가족센터는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결혼이민자를 위한 전문 한국어, 직업소양, 컴퓨터 등 직업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이후 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연계해 결혼이민자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특화 직업훈련과정을 제공해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 차관은 다문화가족 자녀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학습, 진로설계, 이중언어 교육 확대 계획을 참석자들과 공유하고 양천구 가족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녀지원 프로그램을 직접 참관했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결혼이민자와 자녀들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다문화가족과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정부의 중점 정책과제”라며 “이번 현장방문을 계기로 다문화가족의 수요와 특성에 맞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가족센터 등 현장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