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AP/뉴시스]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 ⓒ[AP/뉴시스]

미국 법무부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개인 비리 수사에 들어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WSJ은 법무부가 테슬라가 2017년부터 머스크 CEO에게 제공했을 수 있는 개인적 이익을 조사하고 있으며, 회사 자금을 개인 저택  사용하는 것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WSJ에 따르면 미국 뉴욕 남부지방검찰청도 테슬라와 머스크와 관련된 다른 기업들 간의 거래에 대한 정보를 금융당국에 요청했다.

연방 검찰이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머스크의 행동에 더 광범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잠재적인 형사 고발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WSJ은 분석했다.

검찰이 주시하고 있는 것은 머스크가 CEO 특혜를 적절하게 공개했는지 여부다. 특전에 대한 시비는 있을 수 있지만 이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주주의 이익에 위반돼 사법처리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WSJ는 지난 7월 머스크가 개인주택을 짓는데 회사 자원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테슬라 오스틴 지역 공장 인근에 계획된 것으로 알려진 비밀 '프로젝트 42' 주택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프로젝트 42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있는 테슬라 본사 옆에 건립되는 대형 건축물이다.

WSJ이 입수한 프로젝트에는 애플의 맨해튼 5번가 매장처럼 넓은 유리 상자 모양 건물에 침실과 욕실, 주방이 포함된 주거 공간이 그려져 있다.

테슬라가 주문한 수백만 달러의 대형 유리 패널이 어떻게 사용될지 직원들의 지적이 제기된 뒤 SEC의 유리집에 대한 조사가 시작됐다. 지난 8월 사임한 테슬라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잭 커크혼도 우려를 제기한 인물 중 한 명이었다.

SEC의 규정에 따르면 기업은 총 가치가 1만 달러(1300만원) 이상일 경우 최고 경영진에게 제공되는 특전과 기타 개인 혜택을 공개해야 한다. 여기에는 주거비, 개인 보안 또는 비행기 사용에 대한 보상이 포함될 수 있다.

주거 공간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자 머스크가 회삿돈으로 개인 저택을 짓고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WSJ은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