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여성·시민사회단체 ‘페미니스트 기후정의 선언’

여성환경연대 및 10개 단체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페미니스트 기후정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수진 기자
여성환경연대 및 10개 단체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페미니스트 기후정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수진 기자

11개 여성·시민사회단체는 현 정부가 성장과 개발을 중심으로 기후위기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탈성장 돌봄사회로의 전환”을 촉구했다.

여성환경연대 및 10개 단체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페미니스트 기후정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김양희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여성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혐오와 폭력이 만연하다. 매일 기록을 경신하는 폭염과 폭우가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이 위기를 헤쳐나갈 비전을 제시할 정부는 있어야 할 자리에 없다”며 “페미니즘 관점에서 이 위기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히고 우리가 어디로 향해야 할지를 선언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나영 셰어 대표는 “기후위기와 재생산 위기, 돌봄의 위기를 불러일으킨 원인은 경제성장만을 위해 성과 재생산을 통제해 온 현 체제에 있다”며 “저출산 위기를 강조하고 출산력 높이기에만 몰두하기 이전에 모두의 삶이 존중되게 하라. 기후위기 속에서 더욱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는 성 재생산 건강이 먼저 존중되고 보장되게 하라”고 강조했다.

사라 여성환경연대 활동가는 “기후재난에 관한 성별 영향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성별에 따른 구체적인 피해 규모 파악과 대응책 마련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기후대응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할 때 기후위기와 기후재난에 더 취약한 여성, 소수자, 장애인, 청소년을 고려하여 성인지적인 관점을 반영할 것을 한국 정부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11개 여성·시민사회단체는 ‘페미니스트 기후정의 10대 요구안’으로 △돌봄의 공공성 확보 △성·재생산 건강과 권리 보장 △기후대응 정책 전반에서 젠더관점 반영 △인간과 비인간 동물 모두가 공존하는 종평등한 사회로 전환 △핵발전, 석탄발전 계획 폐기 및 근본적 기후위기 대응책 마련 △주거불평등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 조치 마련 △여성 농민 권리 보장 및 식량주권 확보 등을 제시했다.

페미니스트 기후정의 선언문은 11월 30일까지 개인과 단체의 연명을 받아 오는 11월 말 열리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 참여하는 한국정부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