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과 연대 노조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앞에서 '철도 쪼개기 확대·수서~부산 열차 감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철도노동조합 조합원과 연대 노조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앞에서 '철도 쪼개기 확대·수서~부산 열차 감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철도노동조합이 14일 오전 9시부터 나흘간 1차 총파업에 들어갔다. 철도노조총 파업은 지난 2019년 11월 총파업 이후 3년10개월 만이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는 18일 오전 9시까지 나흘간 1차 총파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7월부터 사측과 6차례의 실무교섭과 이달 현안협의, 1,2차 조정회의를 실시했지만 조정에 실패했다.

철도노조는 지난달 24일 준법투쟁에 돌입했고 같은달 2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재적 조합원 2만1938명 중 1만9825명이 투표에 참여한 결과 찬성 1만2768표(64.4%)로 이달 총파업이 결정됐다.

철도노조는 KTX와 SRT의 고속철도 통합과 성실교섭 및 합의 이행, 직무급제 도입 철회, 4조2교대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필수유지인력 9300명과 대체인력 6000여명이 철도현장에서 근무하고 나머지는 총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정부는 우선 철도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날부터 '비생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또 "노사 교섭사항 외에 정부정책 사항은 협상대상이 될 수 없다"며 "당장 수용하기 어렵거나 현재 검토 중인 정책에 대해 일방적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성숙한 자세가 아니다"라고 강조하고 "파업 계획 철회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철도노조는 노동조합법상 필수유지운행률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속열차는 56.9%, 광역전철 63.0%, 새마을호 59.5%, 무궁화호 63.0%다. 

정부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해 광역전철은 평시 대비 75%, KTX는 68%(SRT 포함 시 76%) 수준으로 운행할 계획이다.

광역전철은 출근시간대(오전 7~9시) 90%, 퇴근시간대(오후 6~8시) 80%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버스업계 등의 협조를 통해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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