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투쟁 12일차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단식투쟁 12일차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단식 12일 차를 맞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당 중진 의원들의 만류에도 단식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민주당 중진 의원들은 이날 이 대표 단식 농성장을 방문해 이 대표 건강을 우려하며 단식을 중단할 것을 권유했다. 국회의장을 지낸 박병석 의원과 김영주 국회 부의장을 포함해 김상희·김태년·노웅래·설훈·안규백·안민석·우상호·윤호중·이인영·정성호 의원 등 12명이 이 대표를 찾았다.

박병석 의원은 이 대표에게 “이미 단식을 시작한 지 열흘이 넘었고 건강과 체력에 한계가 있어 보인다”며 “이제 단식을 중단하고 건강을 회복해야 여러 가지 산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12일간 단식을 통해 이 대표 뜻이 국민들에게도 많이 인식되리라 생각된다”고 했다.

이 대표는 “그 마음에 정말로 감사드린다”면서도 “이게 일시적인 행태라면 해결책이라도 있을 텐데 갈수록 끝도 없이 더 (정부 행태가) 심화될 것 같아 그게 제일 걱정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모든 것을 다 파괴하고 있지 않나”라며 “내가 국가라는 생각으로 나를 반대하는 세력을 공산당이나 전체주의 세력으로 모는데 이런 세력이 진짜 전체주의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 관심이 오로지 폭력적인 권력 행사 그 자체에만 있고 권력이 추구해야 될 핵심적인 과제인 민생이나 경제, 평화엔 전혀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이런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야당이 하는 일도 너무 제한적이다. 말을 해도 속된 말로 귓등으로도 안 들으니”라며 말끝을 흐렸다.

박 의원은 “단기간에 이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중장기적 호흡을 갖고 나아가야 할 문제이니 건강이 회복돼야 우리가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지 않겠나”라며 “대표의 의지는 잘 알지만 특히 중진 의원들은 (대표가) 건강을 회복하고 (당을) 다시 정비해 나가는 게 효과적인 대응 방법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깊이 새겨달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건강 악화를 이유로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공개 최고위에 앞서 열린 비공개 회의도 참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