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5만원 저축시 10만원 매칭
4년 간 최대 750만원 적립 지원

자립준비청년 전용공간 개소식 현판제막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서울 용산 베르디움프렌즈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전용공간 개소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서울시

서울시가 예비자립준비청년들의 자립을 위한 종잣돈 마련을 돕는 ‘디딤씨앗통장’ 사업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희망을나누는사람들(김정안 회장),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김재록 회장)와 '디딤씨앗통장 장학금 지원 협약 및 전달식'을 가졌다.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등 보호대상아동은 만 18세에 시설에서 나와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 '예비자립준비청년'은 자립준비청년의 전 단계로, 양육시설이나 그룹홈·가정위탁에서 생활하면서 만 15세부터 자립을 준비하는 아동·청소년을 일컫는다.

디딤씨앗통장은 매달 5만원씩 4년 간 저금하도록 장학금을 제공하고, 저축액의 2배인 월 10만원을 서울시와 정부가 매칭 지원해 총 750만원을 모을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아동은 학자금, 취업, 주거비 마련 등 자립에 필요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서울시 자립준비청년과 예비자립준비청년은 7월 말 기준 약 2526명이다.

희망을나누는사람들이 장학금 2억8800만원을 지원하고, 시는 혜택을 받을 만 12~14세 아동 120명을 선정한다. 장학금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120명 아동의 디딤씨앗통장에 월 5만원씩 입금된다.

서울시는 2021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 강화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해 심리·정서 지원을 강화한 2단계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올해는 2단계 지원대책 중 만족도가 높은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확대·강화한 3단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번 민·관 협력 후원사업은 예비자립준비청년들이 사회에서 홀로서기를 할 때 어려움을 한층 완화해주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울시는 예비자립준비청년들이 독립된 사회인으로 사회에 나가서 당당하게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