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연간보고서 발간
“숨은 1인치 위법가능성 선제적으로 제거”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 위원장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 재논의를 위해 열린 임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전 서울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 위원장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 재논의를 위해 열린 임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전 서울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 위원장은 “삼성의 수직적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서는 아직 명쾌한 해법을 찾아내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29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2022 연간 보고서’ 발간사에서 “수직적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준법감시위원회와 회사 모두 다양한 모델을 연구 검토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미 삼성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를 대부분 관계사에서 실천하고 있다”며 “또 사외이사를 비롯한 이사회 권한 강화, 50%가 넘는 여성 사외이사 비율 등 수평적 지배구조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준감위의 검토를 거쳤나요?’라는 말이 삼성 안에서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며 “중요한 사안의 결정 전에 경영진이 당연하게 확인하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준법경영이 단순한 선언이 아니라 기업 문화로 체질화하고 있다”며 “준감위와 삼성은 준법경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2인3각’ 동반자라는 신뢰가 형성됐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중국 당나라 시대 비석 구성궁예천명에 적힌 글귀 ‘인완기화 아취기실’(人玩其華 我取其實·사람들은 꽃의 화려함을 즐기지만 나는 그 열매를 취할 것이라는 뜻)을 인용했다. 그는 “2기 준감위가 조용하다는 말을 자주 듣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을 넘어 질박하고 단단한 내실을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준감위는 준법경영을 훼손하는 외압을 막아주는 방파제가 되고자 한다”며 “대내외 의견을 경청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등 끊임없이 소통해 ‘숨어있는 1인치의 위법 가능성’조차 선제적으로 제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4년째 준감위 위원으로 참여하는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보고서에 실린 인터뷰에서 준감위의 가장 잘한 업적으로 ‘4세 승계를 하지 않겠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발언을 끌어낸 것을 들었다.

김 교수는 “재벌 그룹의 승계 이슈와 관련해서 사회적 관심이나 감시의 정도가 계속 높아지고, 그간 많은 일들이 있었기도 해서 이 회장 발언에 진정성이 있다고 본다”고 평했다.

다만 “현행 법령상 몇몇 극소수 예외를 제외하면 동일인 지정은 총수 아들로 계속 이뤄진 점, 회사가 총수 지배력 없이 운영될 수 있는 현실적 여건이 마련돼야 하는 점 등 실제로 살펴볼 쟁점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