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은경 이대목동병원 교수 연구팀, JPIS에 연구 결과 발표
호르몬 치료받은 완경기 여성, 치주염 발병 가능성 낮아

 

방은경 이대목동병원 치과치주과 교수 ⓒ이대목동병원
방은경 이대목동병원 치과치주과 교수 ⓒ이대목동병원

완경(폐경) 전 여성보다 완경기 여성이 치주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 치과치주과 방은경 교수 연구팀은 최근 치의학계 국제저널인 JPIS(Journal of Periodontal & Implant Science)에 ‘공통 데이터 모델을 사용한 병원 코호트 연구에서 갱년기 및 호르몬 대체 치료와 치주염의 연관성(Association of periodontitis with menopause and hormone replacement therapy a hospital cohort study using a common data model)’ 연구를 공개했다.

방은경 교수와 박기열 전공의는 2001년부터 2020년까지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에 내원한 환자 중 연구 조건에 부합하는 환자 2만 9,729명을 대상으로, 최대 20년간 코호트 추적관찰을 통해 치주염의 발병 여부를 분석했다. 또한 이대목동병원의 데이터를 공통데이터모델(Common data model, CDM)으로 변환해 실행했다.

분석 결과 △완경 전 여성 4.14% △완경 후 호르몬 대체 요법(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을 받지 않은 여성 6.25% △완경 후 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성 6.21%가 치주염이 관찰돼 완경기 여성에서 더 많은 치주염 환자가 발생한 것을 관찰했다.

또한 치주염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치료받은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를 고려해 심층 분석한 결과, 완경 전 여성에 비해 완경 후 호르몬 치료를 받지 않은 여성의 치주염 위험도가 2.915배 높았으며, 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성은 1.543배 높게 관찰됐다.

즉, 완경 전 여성에 비해 완경기 여성에서 치주염 위험도가 더 높았으며, 호르몬 치료를 받은 여성에서는 받지 않은 여성에 비해 치주염 위험도가 더 낮게 관찰됐다.

방은경 교수는 “완경기 여성, 또한 완경기 증상의 완화를 위해 시행하는 호르몬 치료를 받는 여성은 미리 치과에 내원해 치주염의 이환 여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라 적절한 치주치료를 받음으로써 추후 치주염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방은경 교수 연구팀은 완경기 여성에서 치주질환이 다른 전신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