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새로일하기센터 고부가가치 직업 교육
여가부 공모 특화형 경력단절 예방사업 선정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율 목표치 42% 달해
여성 폭력 피해자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도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제공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제공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여성이 안전한 환경 조성과 여성의 경제적 지위 강화를 위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여성의 일자리 정책 강화를 위해 지난 2월 인천시 여성정책과 내에 여성일자리팀을 신설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를 통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직업교육훈련 과정에 신기술 등 고부가가치 직업 교육 훈련과정을 2022년 14개에서 2023년 21개로 대폭 확대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엔지니어 양성과정’이, 7월에는 ‘디지털트윈 3D 전문가 양성과정’이 각각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엔지니어 양성과정’ 교육생 중 일부는 반도체 기업인 엠코테크놀로지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2월에는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여성가족부 공모 특화형 경력단절 예방사업 운영기관에 선정되면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얻게 됐다.  

인천시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할 ‘제2차 인천양성평등정책 종합계획’에 4개 분야, 15개 과제 97개 세부과제를 포함한 ‘2023년도 인천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또한 자치법규 제·개정, 홍보물, 사업·중장기계획 등 수립 시 심층적인 성별영향평가를 통해 시정 전반의 성인지성을 강화하고 있다. 성별영향평가를 통한 정책개선율은 2021년 39.24%에서 2022년 40.69%이며, 올해 목표치는 42%에 달하는 등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이 수치는 여성가족부에서 제시한 24%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인천시는 여성가족 정책 연구를 강화하고 기관의 본질적 가치와 지향점에 맞는 여성가족재단의 혁신안도 마련 중이다. 혁신안에는 △연구관리 체계화를 위한 연구관리 지침 마련, 연구관리시스템 도입 및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재단 내 감사관실 신설로 내부 통제 및 관리기능 강화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김지영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여성의 안전과 경제력 확보, 사업계획 단계에서의 성별영향평가, 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 등 안전하고 성평등한 인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