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 "확인할 수 없어...안전귀환에 초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월북한 미군 트래비스 킹 이병 ⓒ트레비스 가족 제공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월북한 미군 트래비스 킹 이병 ⓒ트레비스 킹 가족 제공

북한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월북한 미군 트래비스 킹 이병이 망명 의사를 밝혔다고 16일 주장했다. 북한이 월북 미군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미군병사 트래비스 킹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 “우리 나라나 제3국에 망명할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킹 이병이 “관광객들과 판문점 JSA를 돌아보던 킹은 군사분계선상에 있는 조미군부접촉실과 경무관휴계실 사이에서 고의적으로 우리측 구역으로 침입했다가 근무 중에 있던 조선인민군 군인들에 의해 단속됐다”고 전했다.

북측은 “해당 기관에서 조사한 데 의하면 트래비스 킹은 자기가 공화국 영내에 불법침입한 사실을 인정했다”며 “(킹은) 미군 내에서의 비인간적인 학대와 인종차별에 대한 반감을 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으로 넘어올 결심을 하였다고 자백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트래비스 킹은 또한 불평등한 미국사회에 환멸을 느꼈다고 하면서 우리 나라나 제3국에 망명할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킹 이병은 지난달 18일 판문점 JSA 구역을 넘어 월북했다.

그는 월북 직전 한국에서 폭행 사건에 휘말려 두 달 가량 구금됐고, 추가 징계를 받기 위해 지난달 17일 인천공항에서 미국행 비행기를 탈 예정이었다. 킹 이병은 비행기를 타지 않고 달아나 JSA 방문 중 월북했다.

미 국방부는 15일(현지시각) 월북한 주한미군 트래비스 킹 이병이 망명 의사를 밝혔다는 북한 발표와 관련, 검증할 수 없다면서 귀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트래비스 킹의 안전한 귀환에 집중하고 있다"며 "국방부의 우선순위는 킹 이병을 집으로 데려오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는 이를 위해 모든 가용한 소통선을 이용해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