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방출은 정부간의 논의 사항이 아니며 해당 국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일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8월 말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정부 간의 공식적인 논의사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1차장은 "방류 여부와 방류시기 등은 기본적으로는 당연히 해당 국가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다만 우리는 과학적 검토보고서에서도 여러 가지 네 가지 기술적인 사항도 얘기한 적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그런 것들이 충분히 반영되는지, 또 여러 가지 주변국 우려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일본 측의 어떤 결정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아사히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달 하순 개시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한일 양국은 오염수 방류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추가 실무 협의를 오전과 오후 화상 형식으로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염수 방류 점검에 한국 전문가 참여 등 지난달 12일 리투아니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내용을 포함해 지난달 7일 정부가 발표한 독자 검토 보고서에서 제안한 기술적 보완사항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이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오염수 처리계획 검토보고서’가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빌미를 제공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박 차장은 “KINS 보고서 검토 대상은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 탱크에 저장 중인 오염수의 계획된 방출이며, 이는 통제되지 않은 채 이미 후쿠시마 앞바다에 유출된 방사성물질과는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계획에 대한 검토보고서는 정부가 2013년 9월 도입한 수입규제 조치와 별개”라며 “정부는 모든 국민들께서 안심하다고 느끼실 때까지 수입규제 조치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