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일면식도 없는 행인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숨지게 하고 3명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로 구속된 조선이 28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관악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일면식도 없는 행인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숨지게 하고 3명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로 구속된 조선이 28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관악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행인에게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숨지게 하고 3명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를 받는 조선(33)이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28일 오전 7시10분쯤 살인 및 살인미수, 절도, 사기 등 혐의를 받는 조선을 서울중앙지검에 구속 송치했다.

관악경찰서 유치장에 입감돼 있던 조선은 이날 오전 7시3분쯤 경찰서 1층 로비에 호송줄에 묶인 채 모습을 드러냈다. 조선은 모자와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리지 않은, 맨얼굴 상태였다.

조선은 '왜 그랬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고개를 숙인 채 "죄송합니다"라고 답했다.

이후 '계획했다는 것 인정하냐', '홍콩 묻지마 살인 검색한 거 맞냐', '왜 또래 남성만 공격했나', '피해자들에게 할 말 없냐'는 등의 취재진의 질문에는 묵묵부답인 채로 호송차에 올라탔다.

조선은 지난 21일 오후 2시7분쯤 서울 관악구 신림역 4번 출구 인근 골목에서 흉기를 휘둘러 20대 남성 1명을 살해하고, 다른 남성 3명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조선은 범행 한 달 전인 지난 달 초 '홍콩 묻지마 살인', '정신병원 강제입원·탈출·입원비용' 등을 검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그는 지난 26일 경찰 조사 과정에서 "범행 전 살해 방법과 급소, 사람 죽이는 칼 종류 등을 검색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찰청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범죄의 중대성 및 잔인성이 인정된다”며 조씨의 신상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