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일 오후 2시~6시 온라인으로 진행

정의기억연대는 오는 8월2일 ‘고노담화 30년, 그 내용과 의미를 묻다!’ 온라인 한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 제공
정의기억연대는 오는 8월2일 ‘고노담화 30년, 그 내용과 의미를 묻다!’ 온라인 한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 제공

일본군‘위안부’문제에 관한 일본 정부의 입장이 담긴 ‘고노담화’ 발표 30주년을 맞아, 그 역사적 의미를 되짚고 현 시점에서 재평가하는 한일 심포지엄이 열린다.

1993년 8월4일, 일본 정부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를 비롯한 한일 시민사회의 문제 제기와 피해당사자의 등장으로 더 이상 일본군‘위안부’문제를 외면할 수 없자, 2차 조사 결과와 함께 고노 요오헤이 관방장관의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정의기억연대는 “담화 발표 이후 일본 정부는 고노담화 계승 원칙을 밝히면서도 한편으로는 부정해 왔다”며 일본군‘위안부’연구회와 함께 오는 8월2일 ‘고노담화 30년, 그 내용과 의미를 묻다!’ 온라인 한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전문가들이 모여 고노담화의 구체적인 내용과 의미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현시점에서의 평가를 통해 역사정의를 추구하는 한일시민사회의 역할과 실천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총 2개 세션과 주제 토론으로 구성된다.

세션1에서는 법리적 측면에서 대법원 강제동원 판결의 의미를 분석한 김창록 경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운동의 1세대 재일조선인 연구활동가 김부자 일본 도쿄외국어대학 명예교수, 1992년 관부재판 1심 일부 승소 판결을 끌어낸 변호사이자 일본국상대 손해배상청구소송 증인 야마모토 세이타(일본 후쿠오카현 변호사회)가 일본군성노예제와 고노담화를 중심으로 그 의미와 한계 등을 진단한다.

세션2에서는 한일관계와 일본 평화주의 연구자 남기정 서울대 일본연구소 교수, 현대 일본인의 식민지 지배 인식 연구자 카토 케이키 일본 히토쓰바시대학 사회학연구과 부교수가 고노담화를 비롯한 일본 정부 측의 식민지 지배 인식과 그 문제점을 살펴본다.

이어지는 주제 토론에서는 일본국상대 손해배상청구 소송 변호인 이상희 변호사,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정책실장, 후루하시 아야 일본 이와테대 준교수, 길윤형 한겨레신문 국제부장이 모여 고노담화 이후 30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으로 고노담화의 내용과 역사정의를 위한 한일시민사회의 방향성을 짚는다.

온라인(ZOOM)으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구글폼을 통해 누구나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https://forms.gle/rUNgEJVLXWC51pME8) 한국어, 일본어 동시통역 및 자료집이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