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인천 옹진군 영흥대교 인근 해상에서 낚싯배가 급유선과 충동해 전복, 해상에서 크레인 선박이 침몰한 낚싯배를 인양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3일 오전 인천 옹진군 영흥대교 인근 해상에서 낚싯배가 급유선과 충동해 전복, 해상에서 크레인 선박이 침몰한 낚싯배를 인양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2017년 인천 영흥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낚싯배(선창 1호) 충돌사고로 15명이 숨진 사건과 관련해 낚싯배 선주와 정부에게 배상 책임이 있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27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0부(부장판사 이세라)는 지난 21일 충돌사고 희생자 유가족 및 생존자 28명이 낚싯배 선창1호 선주 A씨와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A씨가 총 38억여원을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자에게 배상하고, 국가는 그중에서 A씨와 함께 6억여원을 배상하라고 판시했다. 2018년 소송 제기 당시 이들은 120억여원을 청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선창 1호의 과실 비율이 명진 15호의 과실 비율에 비해 극히 낮다고 볼 수 없고, 중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며 "선창 1호 선주의 책임이 면책 내지 감액돼야 한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해경은 이 사고에 대한 총괄적인 지휘·통제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신속한 인명 구호 조치도 이뤄졌다고 보기 어렵다"며 "직무상 과실에 의한 위법행위와 원고들이 입은 신체적·정신적 손해 사이 인과관계가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지난 2017년 12월 인천 영흥도 인근 해상에서 낚싯배 선창 1호가 급유선 명진 15호와 충돌해 낚싯배에 타고 있던 22명 중 선장을 포함해 15명이 숨졌다.

사고 당시 명진 15호는 선창 1호를 발견하고도 감속이나 항로변경 등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명진 15호 선장과 갑판원은 업무상과실치사 혐의 등으로 기소돼 각각 금고 2년과 금고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 형을 선고받았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선창 1호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을 이행하지 못한 명진 15호의 과실을 70%, 좁은 수로에 진입하면서 경계를 소홀히 한 선창 1호의 과실을 30% 비율로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고 처리 과정에서 신고접수 미숙, 현장 출동 지연 등 해양경찰청의 부실한 대응이 드러났다. 사고 이듬해 해경은 소속 경찰관 총 23명에 대해 징계 및 감찰 처분을 내렸다.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자 측은 선창 1호가 가입해 둔 보험금만 받았을 뿐 해경과 급유선 선장 등의 과실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이 전혀 없었다며 이번 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