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를 만나려면 굶어 죽어라”는 케냐 사이비 종교 지도자의 강요에 빠져 목숨을 잃은 신도가 400명을 넘었다. 

케냐 동부 항구도시 말린디 인근 샤카홀라숲에서 경찰이 시신 발굴작업을 하고 있다. ⓒ케냐 시티즌TV 화면 갈무리
케냐 동부 항구도시 말린디 인근 샤카홀라숲에서 경찰이 시신 발굴작업을 하고 있다. ⓒ케냐 시티즌TV 화면 갈무리

AFP 등 외신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각) 케냐 지방 도시 말린디의 ‘기쁜소식 국제교회’ 인근 샤카홀라 숲에서 이날 12구의 시신이 추가로 발견됐다. 이 교회 사건의 사망자 수는 403명으로 늘었다. 

케냐 당국의 부검결과  어린이를 포함한 일부 희생자들이 목이 졸리거나 구타, 질식사 흔적이 발견됐지만 대부분 굶주림이 사망원인으로 밝혀졌다. 

현지 관계자는 수사관들이 지난 4월 13일 첫 시신을 발견한 이후 숲에서는 매일 새로운 무덤이 발견되고 있어 희생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 적십자에 실종 신고된 인원이 613명에 달해 당국은 시신 발굴 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택시 운전사 출신의 이 교회 지도자 폴 은텡게 맥켄지는 4월 중순부터 신도들을 강제로 아사하게 한 혐의로 경찰에 구금돼 조사를 받고 있다. 뭄바가 법원은 맥켄지의 구금을 한 달 더 연장할수 있도록 허가했다.

현지에서는 자칭 목사이자 7명이 아버지인 맥켄지가 2003년에 굿 뉴스 국제 교회를 설립한 뒤 극단주의와 이전의 법적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법 집행을 회피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맥켄지는 지난 2017년 성경이 교육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아이들에게 학교에 다니지 말도록 해 법을 위반했고 부모의 보호를 받던 두 어린이가 아사하면서 체포됐지만 보석으로 풀려났다.

키투레 킨디키 케냐 내무장관은 맥켄지가 테러 및 집단학살 혐의로 재판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