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AP/뉴시스] 우크라이나 곡물을 실은 곡물 수출선 라조니호가 튀르키예 보스포루스 해협에 들어서고 있다.
[이스탄불=AP/뉴시스] 우크라이나 곡물을 실은 곡물 수출선 라조니호가 튀르키예 보스포루스 해협에 들어서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아프리카와 중동, 아시아 국가들로 곡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협정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각) 러시아는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져야 이 협정에 복귀할 것이라며 "러시아와 관련된 흑해 협정의 일부가 이행되면 러시아는 즉시 이 협정의 이행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유엔과 튀르키예는 지난해 여름 우크라이나가 흑해 지역에서 식량을 수출하는 것을 허용하는 대가로 러시아가 서방의 제재 속에서도 식량과 비료를 수출할 수 있게 하는 협정을 이끌어냈었다. 

이날 러시아의 발표로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허용해온 획기적인 협정은 끝났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모두 개발도상국들이 의존하고 있는 밀, 보리, 해바라기 기름 및 기타 저렴한 식품들의 주요 공급국이다.

협정은 러시아의 반발로 지난 5월 보통 4개월 대신 60일 동안만 갱신됐었다. 최근 몇 달 동안, 우크라이나를 출발하는 선박 수와 곡물 선적량이 급감했다. 러시아가 추가 선박을 제한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면서 지난해 세계 식량 가격은 사상 최고로 치솟으며 세계 식량 위기를 초래했다. 다른 분쟁들과 코로나19 대유행 여파, 가뭄 등 기후 요인도 이에 기여했다.

이집트, 레바논, 나이지리아 등 많은 나라들에서 높은 식량 가격은 경제적 어려움을 악화시켰고, 수백만명을 빈곤이나 식량 불안정으로 몰아넣었다.

유럽연합(EU)은 강력히 규탄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유엔과 튀르키예의 중재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익만 생각해 흑해곡물협정을 종료하려는 러시아의 움직임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또 "EU는 전 세계 취약계층의 식량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EU 연대 회랑(EU Solidarity Lanes)'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농산물을 세계 시장으로 계속 공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U 연대 회랑은 흑해곡물협정이 체결되기 전 우크라이나 농산물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우크라이나의 농산물이 동유럽 EU 회원국을 경유해 제3국에 수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