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6개월째 ‘경기 둔화’ 진단을 이어갔다. 다만 수출과 관련해서는 일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14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7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 둔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 둔화’ 진단은 지난 2월부터 6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5월 제조업 생산이 1년 전보다 7.5% 감소하는 등 제조업 중심의 부진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달 수출은 1년 전보다 6.0% 감소했다. 수출이 9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지만, 감소율은 연중 최저 수준이었다. 수입도 11.7% 감소하면서 무역수지는 11억3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무역흑자는 16개월 만에 처음이다.

5월 경상수지는 19억3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돼 전월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다. 6월 경상수지는 여행수지 등 서비스 수지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무역흑자 등에 힘입어 흑자 폭이 확대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전망이다.

내수는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갔다. 5월 소매 판매는 전월보다 0.4% 증가했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가 100.7로 13개월 만에 기준치(100)를 넘어 낙관적으로 돌아서는 등 경제 주체들의 심리도 개선되는 양상이었다.

카드 국내 승인액은 1년 전보다 5.4% 증가하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보다 1303.3%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백화점 매출액은 0.2%, 할인점 매출액은 1.9% 각각 감소해 6월 소매 판매에 부정적 요인이 될 전망이다. 

지난달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33만3000명 늘며 석 달째 30만명대 증가세를 이어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기준 2.7%로 21개월 만에 2%대로 낮아졌다. 정부는 “물가 상승세 둔화 흐름이 뚜렷하다”고 표현했다.

정부는 “대외적으로는 정보기술(IT) 업황에 대한 개선 기대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제약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물가 상승세 둔화 흐름이 뚜렷한 가운데, 제조업 중심으로 경기둔화가 이어지고 있으나 수출 부진 일부 완화, 완만한 내수·경제심리 개선세, 견조한 고용 등으로 하방위험이 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하반기에 "나라 안팎의 위험요소를 철저히 관리하고 수출·투자·내수 등 경제활력 제고, 물가 등 민생경제 안정, 경제체질 개선 등을 위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주요 정책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