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한일YWCA 공동 기자회견
“보다 안전한 육상 저장 방식과 고형화 방식 있어”
“오염수 해양 방류 환경영향 충분히 검토되지 않아“
“일본 정부, 주변국과 시민들 납득할 대안 찾아야”

한국과 일본 YWCA는 1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한일YWCA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활동가들이 각각 한국어와 일본어로 된 손피켓을 들고 있다. ⓒ이수진 기자
한국과 일본 YWCA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한일YWCA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활동가들이 ‘방사능 바다는 원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한국어와 일본어로 된 손피켓을 들고 있다. ⓒ이수진 기자

한국과 일본의 여성들이 모여 “생명 평화 위협하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중단하라”고 외쳤다.

한국과 일본 YWCA는 1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중구 명동성당 앞 계단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 한일YWCA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주변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올여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예고했다. 지난 5월 환경운동연합과 리서치뷰의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한국 국민의 85.4%가 일본 후쿠시마 해양 방류에 반대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목소리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게 단체의 주장이다.

한‧일 YWCA 활동가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대안을 찾으라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예림 한국YWCA연합회 대학청년협의회 기획국장은 “(해양 투기) 보다 안전한 육상 저장 방식과 고형화 방식이 있음에도, 경제적 이익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에 해가 되는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의 결정을 용납할 수 없다”며 “IAEA 또한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자료에만 전적으로 의존하고, 오염수 방출 기간 30년 이후 원전 폐로 기간에 방출될 오염수 문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구치 사야카 일본YWCA 부회장은 “IAEA의 자료를 보더라도, 이번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환경에 끼친 영향은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며 “일본 정부는 전 세계 각국의 정부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설명하는 책임을 다하며 (전 세계 각국의) 이해를 얻을 때까지 해양 방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후지타니 사토코 일본 YWCA 회장(왼쪽)과 원영희 한국YWCA연합회 회장(오른쪽)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후지타니 사토코 일본 YWCA 회장(왼쪽)과 원영희 한국YWCA연합회 회장(오른쪽)이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수진 기자

고미연 제주YWCA 회장은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면 빠르면 1년 후 늦게는 4~5년 뒤에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제주해역에 도달한다고 한다”며 “방사성 물질은 한번 환경에 방출되면 통제할 수 없다. 현세대와 자라나는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국가 차원에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츠루야마 유코 일본YWCA 간사는 “이번 해양 방류 결정이 세대를 초월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절차 자체가 불투명하다”며 “‘경제 우선’ ‘국익 중심’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후쿠시마에서 살고 살아갈 아시아 태평양 어린이, 청년 등 모든 사람들의 안전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연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원영희 한국YWCA연합회 회장은 “오염수 해양 투기가 이대로 진행되는 것은 핵발전 진흥을 위한 국가 폭력이다”며 “일본 정부는 주변국과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찾으라”고 촉구했다.

후지타니 사토코 일본 YWCA 회장은 “한국과 일본, 각자의 자리에서 생명을 살리는 여성으로 핵발전에 반대해온 한일YWCA는 이러한 국가폭력에 저항하며 끝까지 목소리 낼 것을 결의한다”며 양국이 후쿠시마 해양 방류에 같은 뜻임을 강조했다.

또한 “핵발전의 피해로 고통받는 여성, 어업을 생업으로 하고 있는 이들을 포함하여 오염수 피해를 고스란히 입게 될 청년들과 함께한다”며 “핵의 위협을 알리고 핵 폐기 활동을 지속하며, 정의를 위한 연대를 계속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