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이하 사업장)’을 개소했다.

중기부에 따르면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운영 사업’은 2020년부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창업 교육, 운영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해 왔다.

이번 제주에 개소한 사업장은 총사업비 28억원으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표고버섯을 재배하는 스마트팜으로 구축됐으며, 버섯재배사, 작업장,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제주 사업장은 제주지역 발달장애인 중 연간 6명 이내 예비 창업자를 선발해 가족과 함께 보육실에 입주해 표고버섯 재배에 대한 단계별 창업 훈련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면서 실제 연간 8.4톤의 표고버섯 생산·판매를 통해 연간 1억 7000만원 내외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장에서 재배할 표고버섯은 ‘톱밥 표고버섯’으로 1회전 생육기간은 최단 27일이 소요되며, 연간 10~ 12회전이 가능하다. 재배 과정으로는 버섯 새싹이 나오도록 유도하는 발아 작업, 솎기 작업, 수확 작업, 배지 안에 수분을 공급해 영양분을 주는 침봉 작업, 수확 후 납품 과정 등으로 이뤄진다.

해당 과정을 통해 생산된 제품이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친환경 농산물재배로 공공판로 입점(나라장터·학교장터), 농협·임협 공판장, 로컬푸드 입점, 제주특산품판매장 온오프라인 입점,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제품과 연계, 전시박람회‧판매전 행사 참여 등을 통해 판로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배석희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사업장 구축 확대를 통해 장애인이 창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사업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을 통한 판로지원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