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정책대응모임 성명

이충상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뉴시스·여성신문
이충상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뉴시스·여성신문

시민사회단체가 이충상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상임위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인권정책대응모임(국제민주연대, 다산인권센터,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연분홍치마,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천주교인권위원회,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은 5일 성명을 내고 이충상 인권위 상임위원의 국제인권회의 참석을 반대하고 사퇴를 촉구했다.

단체는 “현재 인권위가 의장을 맡고 있는 아시아태평양국가인권기구연합(APF)의 시민사회파트너로 오랜기간 아시아 지역 국가인권기구들에 대한 감시활동을 해온 아시아 국가인권기구 감시 NGO네트워크(ANNI)에서도 인권위에 공개서한을 보내 이충상씨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ANNI의 서한이 인권위 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국가인권기구연합과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GANHRI)에도 공유돼 APF의장이자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의 집행이사회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 인권위의 상황에 대해 국제사회에 알려지기 시작했다”며 “인권위가 국제사회에서 쌓아왔던 위상을 인권위 상임위원이 추락시키는 상황이 앞으로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충상씨가 7월 6일부터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한국정부에 대한 제4차 국가별 인권상황 정기검토(Universal Periodic Review, 이하 UPR)최종 보고서 채택회의에 인권위를 대표해 참석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면서 “이충상씨의 그간 언행을 돌아볼 때, 과연 UPR에서 지적된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노동권, 난민 및 이주민 문제를 포함한 여러 인권문제에서 국제인권기준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충상씨가 국제무대에 나가 또 어떤 망언과 돌출행동을 할지를 한국 인권단체들이 걱정부터 해야하는 황당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