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여성기업주간’ 개막식 참석
여성기업인 명예 멘토로 위촉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대통령실

김건희 여사는 4일 “여성 경제인의 강인함으로 대한민국을 바꾸는 견인차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저도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열심히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여사는 이날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 참석해 “여성 기업이 이미 전체 기업의 40%를 넘어섰지만, 여기 만족하지 않고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저 또한 문화예술 분야의 기업인으로 불철주야 열심히, 치열하게 일한 경험이 있다”며 “우리 여성은 일과 가정의 양립이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 여성 특유의 관계 지향적인 사회성으로 통찰력을 발휘하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김 여사는 “여성 경제인의 섬세함으로 오랫동안 경력이 단절돼 용기를 잃은 후배와 길을 찾지 못해 성장하지 못하는 청년들의 롤모델이 돼주기 바란다”며 “미래의 여성 경제인 양성에도 적극적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고, 지속 가능한 성평등 사회를 위한 활동에 역동적 역할을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여성기업주간’은 여성경제인의 자긍심과 여성 기업인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지정됐다. 지난해 7월 1회 개막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에게 여성기업인 명예 멘토 위촉패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에게 여성기업인 명예 멘토 위촉패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여성 CEO 출신의 퍼스트레이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국회의원이 탄생하는 새로운 세상이 왔다”며 “대한민국 미래 경제를 위해 여성 기업이 하나가 돼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이어 국내 최초의 여성 기업인 출신 대통령 배우자인 김 여사를 295만 여성기업인의 ‘명예 멘토’로 위촉했다.

이 협회장은 위촉패를 전달하면서 “대한민국 여성 기업이 함께 성장하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데 든든한 후원자가 돼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 여사가 제작에 참여한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됐다)’, ‘HIP KOREA’ 문구 키링(열쇠고리)도 등장했다.

김 여사와 참석자들은 “부산 is ready”를 함께 외치며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기원했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회 여성기업주간 개막식에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이날 개막식에는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 조경선 신한DS 대표,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 등 현역 여성 기업인과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장혜원 한국여성벤처협회 수석부회장 등 단체장들이 다수 참석했다. 미래 여성 경제인(고등학생·대학생) 360여명도 자리했다.

이 자리에는 기업인 출신의 한무경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