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2차관으로 임명된 ‘역도 영웅’ 장미란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교수를 겨냥해 “2019년 심석희 선수 미투와 최숙현 선수 사망사건으로 체육계가 떠들썩했을 때도 장미란 차관은 침묵했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SNS)를 통해 “선수 인권, 학습권, 체육 혁신을 위해 목소리를 낸 적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체육계의 공정과 상식을 실현하기 위해 이렇다 할 노력은 하지 않고 현실을 외면해온 장미란 차관을 체육계 ‘공정과 상식’을 위해 발탁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장미란 문체부 차관 임명을 두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물론 엘리트 선수 출신 차관 임명 자체만으로 자질 시비를 거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도 “문제는 체육행정 1인자로서 리더십과 능력”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대통령실은 체육의 공정과 상식을 실현할 적임자라고 차관 임명 이유를 밝혔다”며 “그런데 장미란 차관이 지금까지 체육단체 통합, 학교체육 정상화, 스포츠클럽 육성, 체육계 비리 척결 등 한국체육 개혁과 선진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 흔적은 아쉽게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그렇다고 체육계의 산적한 현안과 갈등을 풀 리더십을 보여준 적도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2015년 김종 차관과 최순실이 체육농단을 위해 들러리로 내세운 체육혁신위원회에 활동한 이력이 이채롭다”며 “최윤희 선수에 이어 장미란 선수 같은 스포츠 영웅들이 정치적으로 소비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2019년 1월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심석희 선수의 미투(#MeToo)로 체육계 성폭력 문제가 불거졌다. 트라이애슬론(철인3종) 국가대표 출신 고 최숙현 선수는 감독과 팀 닥터, 동료 선수들로부터 가혹행위를 당하다가 2020년 6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