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오케스트로 등 15개사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선정한 ‘예비유니콘’에 선정됐다.

예비유니콘에 선정되면 최대 200억원의 기술보증기금 특별보증과 기술특례상장 자문서비스 등을 지원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글로벌 유니콘기업 육성을 위해 ‘글로벌 부문’을 신설해 특별보증 이외에도 글로벌 IR 등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을 뒷받침한다.

26일 중기부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선정된 예비유니콘은 모두 111개 기업이다. 올해 모집에는 120개사가 신청해 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올해도 혁신성과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들이 선정됐다.

이들 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267억원, 고용인원 162명, 투자유치금액 429억원, 기업가치는 2199억원으로 나타났다.

2020년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고피자는 1인 피자 프랜차이즈 푸드테크 기업으로 AI 기반 조리과정 자동화 기술 등을 통해 해외매출이 32%를 차지하고 해외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글로벌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 AI 기술을 활용한 수학 튜터링 서비스 플랫폼 개발기업인 매스프레소는 일본, 베트남, 태국 등 7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7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기대됐다. AI 기반 MRI 고속 영상 복원 솔루션 개발기업인 에어스메디컬은 미국 FDA허가를 포함해 10개국 인허가를 완료하고 서비스를 제공 중으로,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예상된다.

이은청 중기부 벤처정책관은 “그간 선정된 예비유니콘 중 7개 기업이 유니콘에 등극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예비유니콘들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