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숙현 ㈜안랩 수석연구원
정은영 삼성중공업㈜ 프로
한정은 LG이노텍㈜ 책임

202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상반기 여성 수상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상반기 여성 수상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는 올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여성 부문 상반기 수상자 명단을 19일 발표했다.

과기부와 산기협은 여성 엔지니어의 육성을 위해 매년 상반기 3명, 하반기 3명 총 6명의 여성 엔지니어를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여성 부문에 선정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엔지니어상 여성 부문 ㈜안랩 김숙현 수석연구원, 삼성중공업㈜ 정은영 프로, LG이노텍㈜ 한정은 책임이 선정됐다.

김숙현 ㈜안랩 수석연구원은 국내 대표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인 ‘V3’의 리눅스(Linux) 운영체제를 개발·고도화하고 중소기업 특화용 보안 솔루션인 ‘V3오피스 서버 시큐리티’ 개발을 주도하는 등 개인·기업 사용자들의 안전한 디지털 전환 및 사이버 보안 수준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수석연구원은 “앞으로도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보안 환경 조성을 지원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 따라 고도화되는 사이버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안전한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은영 삼성중공업㈜ 프로는 고강도 강재(항복강도 min.460~500MPa) 및 저온(-60℃~-40℃) 충격 인성 보증 강재, –10℃ CTOD(균열 선단 개구 변위) 보증 용접재료와 함께 세계 최대 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와 시추선 등 다양한 해양 구조물 용접 시공법을 개발해 국내 조선업의 용접 기술 향상 및 수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 프로는 “다양한 용접 시공, 재료, 공법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업의 용접 기술을 세계 최고로 더욱 굳건히 만들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정은 LG이노텍㈜ 책임은 5G용 무선 주파수 패키지형 시스템 기판의 핵심인 저유전(Low Dk) 소재와 신호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기존 대비 20% 두께가 감소된 기판을 개발해 반도체 패키지(RF-SiP)부문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 책임은 “5G용 차세대 기판 소재 개발로 국내 전자부품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급변하는 글로벌 모바일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며 고객의 경험을 혁신하는 기판 소재 개발을 이어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