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시장 "대구경찰총장 책임 묻겠다"

대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17일 낮 12시부터 열릴 예정인 대구 퀴어문화축제 준비 단계부터 경찰과 대구시 소속 공무원들의 충돌이 발생했다. ⓒ뉴시스
대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17일 낮 12시부터 열릴 예정인 대구 퀴어문화축제 준비 단계부터 경찰과 대구시 소속 공무원들의 충돌이 발생했다. ⓒ뉴시스

대구 퀴어문화축제 준비 과정에서 대구 경찰과 대구시 공무원 간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대구시가 축제가 불법 도로점용이라며 개최를 막으려 했지만, 경찰은 적법한 신고와 허가 절차를 거친 집회이므로 보장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17일 오전 9시 30분쯤 대구퀴어축제 관련 행사 차량이 대구 중구 동성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에 들어서자, 대구시 공무원 수백 명이 이를 가로막으며 제지에 나섰다. 이후 교통정리를 하려던 경찰이 공무원들을 막아서면서 밀고 밀리는 몸싸움이 벌어졌다.

대치 끝에 퀴어축제 차량은 40여 분 만에 행사장인 대중교통전용지구에 진입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7시쯤부터 퀴어축제 주최 측과 시청, 구청 및 퀴어 반대 측의 충돌 예방 및 교통 및 집회 관리를 위해 기동대 20개 중대 1300명과 교통 및 일반직원 200명 등 총 1500명을 현장에 투입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예고된 ‘행정대집행’을 위해 시청·중구청 직원 500여명이 준비 중이었다. 방패를 든 경찰 기동대와 경광봉을 든 공무원들이 560m 거리에 한데 모이면서, 일대는 북적였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연일 강경발언을 쏟아내면서 조직위원회와 대립하고 있다.

홍 시장은 이날  대구 중구 동성로 대구대중교통전용지구를 찾아 "버스는 통행을 제한해놓고 시민의 발 묶어놓았다"며 "불법 도로 점거하는 트럭은 진입시키는 행위는 이거는 불법 도로 점거를 방조한거다"고 주장했다.

홍 시장은 "퀴어축제 불법 도로 점거 방조한 대구경찰청장 책임 묻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퀴어문화축제는 대구의 상징인 동성로 상권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고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성문화를 줄 수 있는 등 시민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공공성이 없는 집회"라고 주장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1%도 안 되는 성소수자의 권익만 중요하고 99%의 성다수자의 권익은 중요하지 않느냐"며 "집회하려면 다른 곳에 가서 하라"고 말했다.

홀 시장은 "집회는 하되 대중교통 방해하는 불법 도로점거 집회는 단연코 불허하고 공연 음란행위도 하지 말아야 한다"며 "일상화된 불법 도로점거 집회가 시민들에게 얼마나 많은 불편을 주는지 이번 기회에 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퀴어축제조직위원회
ⓒ대구퀴어축제조직위원회

대구지역 43개 단체로 구성된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대구시와 홍 시장의 이런 방침에 대해 헌법과 법원의 결정을 무시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퀴어축제조직위는 "대구퀴어문화축제는 성소수자의 가시화를 통해 발견되는 차별을 해소하고 인권보장을 위해 2009년 시작해 지역의 인권축제로 자리 잡았다"며 "노골적으로 혐오하고 탄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매년 많은 나라의 대사관에서 축제를 축하하고 지지하기 위해 참여하고 있고 올해는 주한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스위스, 아일랜드가 참석을 확정했다"며 "오히려 대구시 입장에서는 더욱 활성화해야 하는 자랑스러운 축제"라고 강조했다.

조직위는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홍준표 대구시장을 향해 "퀴어문화축제에 참여하는 시민뿐만 아니라 상식을 가진 대부분의 대구시민이 분노한다"며 "홍 시장이 대구시장으로서의 자격이 더 이상 없음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것으로 부끄러움은 대구시민들의 몫"이라고 비판했다.

대구퀴어문화축제는 이날 낮 대구 동성로 일대에서 '우리는 이미'라는 주제로 열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